행복한 만남, 소중한 믿음!

우리는 함께 건전한 유통의 꽃을 피우겠습니다.
한국직접판매산업협회는
소비자와 회원사의 신뢰를 바탕으로
건전한 거래질서를 확립해 나가며
직접판매산업이 대한민국 유통의 건강한 축으로서
지속적으로 성장하도록 협회의 소임을 다 할 것입니다
KDSA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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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뉴스
[KDSA] 협회,방문판매기업 - 서울시 제로페이 업무협약식 기사모음
  오는 22일 서울시청에서 서울시-방문판매기업 '찾아가는 제로페이' 업무협약식이 열렸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 어원경 한국직접판매산업협회 부회장, 이근주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원장, (주)아모레퍼시픽, (주)엘지생활건강, (주)유니베라, 풀무원건강생활(주), (주)교원, 한국화장품(주), (주)녹십초, (주)셀트리온스킨큐어, (주)김정문알로에, (주)화진화장품 10개 기업이 참여하였습니다.  이와 관련된 상세 내용은 아래 기사 리스트 참조 부탁드립니다.  *넥스트이코노미 http://www.nexteconom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900 *매일마케팅신문 http://www.maeilmarketing.com/news/articleView.html?idxno=5678 *한국마케팅신문 http://www.mknews.kr/?mid=view&no=30186 *비지니스포스트 http://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152298    
2019-11-22
[KDSA] 협회,방문판매기업 - 서울시 제로페이 업무협약식 기사모음
  오는 22일 서울시청에서 서울시-방문판매기업 '찾아가는 제로페이' 업무협약식이 열렸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 어원경 한국직접판매산업협회 부회장, 이근주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원장, (주)아모레퍼시픽, (주)엘지생활건강, (주)유니베라, 풀무원건강생활(주), (주)교원, 한국화장품(주), (주)녹십초, (주)셀트리온스킨큐어, (주)김정문알로에, (주)화진화장품 10개 기업이 참여하였습니다.  이와 관련된 상세 내용은 아래 기사 리스트 참조 부탁드립니다.  *넥스트이코노미 http://www.nexteconom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900 *매일마케팅신문 http://www.maeilmarketing.com/news/articleView.html?idxno=5678 *한국마케팅신문 http://www.mknews.kr/?mid=view&no=30186 *비지니스포스트 http://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1522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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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뉴스
[KDSA] 박원순 시장, 방문 판매 기업 10개사와 '제로페이' 업무협약
 박원순 시장, 방문 판매 기업 10개사와 '제로페이' 업무협약22일 오전 11시 업무협약식 개최   박원순 서울시장이 방문 판매 기업 10개사와 제로페이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를 통해 '찾아가는 제로페이' 결제를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22일 오전 11시 신청사 간담회장에서 (사)한국직접판매산업협회와 협회 소속 10개 후원방문판매기업, 한국간편결제진흥원과 찾아가는 제로페이 업무협약식을 연다"고 이날 밝혔다.   ▷ 뉴스핌, 김경민기자자세한 소식은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2019-11-22
[KDSA] 박원순 시장, 방문 판매 기업 10개사와 '제로페이' 업무협약
 박원순 시장, 방문 판매 기업 10개사와 '제로페이' 업무협약22일 오전 11시 업무협약식 개최   박원순 서울시장이 방문 판매 기업 10개사와 제로페이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를 통해 '찾아가는 제로페이' 결제를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22일 오전 11시 신청사 간담회장에서 (사)한국직접판매산업협회와 협회 소속 10개 후원방문판매기업, 한국간편결제진흥원과 찾아가는 제로페이 업무협약식을 연다"고 이날 밝혔다.   ▷ 뉴스핌, 김경민기자자세한 소식은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2019-11-22 Read more
업계뉴스
[코리아나화장품] 창립 31주년 기념식 개최
 코리아나 화장품, 창립 31주년 기념식 개최  활발한 연구개발 전개로 화장품 산업 발전선도   (주)코리아나화장품(대표이사 유학수)이 지난 11월 14일 광교 사옥에서 임직원 및 협력업체 관계자 등 2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 31주년 기념식을 가졌다.1988년 설립된 코리아나 화장품은 ‘고객만족’, ‘정도경영’, ‘명품주의’를 추구하는 대한민국 화장품 업계의 토종 기업으로 올해 31주년을 맞았다. 송파기술연구원, 자체 화장품 공장을 통해 연구개발 및 생산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한 활발한 연구개발 전개로 화장품 산업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이외에도 문화경영 및 사회 공헌활동으로 코리아나 화장박물관, 코리아나미술관, 식물원 등을 운영하며 친환경 문화, 뷰티 문화의 가치를 공유, 전파하고 있다.     ▷ 출처 : 한국마케팅신문, 윤미애기자     자세한 소식은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2019-11-21
[코리아나화장품] 창립 31주년 기념식 개최
 코리아나 화장품, 창립 31주년 기념식 개최  활발한 연구개발 전개로 화장품 산업 발전선도   (주)코리아나화장품(대표이사 유학수)이 지난 11월 14일 광교 사옥에서 임직원 및 협력업체 관계자 등 2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 31주년 기념식을 가졌다.1988년 설립된 코리아나 화장품은 ‘고객만족’, ‘정도경영’, ‘명품주의’를 추구하는 대한민국 화장품 업계의 토종 기업으로 올해 31주년을 맞았다. 송파기술연구원, 자체 화장품 공장을 통해 연구개발 및 생산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한 활발한 연구개발 전개로 화장품 산업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이외에도 문화경영 및 사회 공헌활동으로 코리아나 화장박물관, 코리아나미술관, 식물원 등을 운영하며 친환경 문화, 뷰티 문화의 가치를 공유, 전파하고 있다.     ▷ 출처 : 한국마케팅신문, 윤미애기자     자세한 소식은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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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뉴스
[한국암웨이] ‘2019 제2회 여성 리더십 포럼’ 개최
한국암웨이, ‘2019 제2회 여성 리더십 포럼’ 개최  한국 여성 리더십의 현황과 미래 다양한 관점에서 조명한국암웨이(주)(대표이사 배수정)가 지난 11월 20일 남산 그랜드하얏트 그랜드살롱에서 여성 리더십의 현주소와 비전을 돌아보는 ‘2019 제 2회 여성 리더십포럼’을 개최했다.한국 여성의 사회진출과 기업가로의 성장을 돕고자 마련된 이번 포럼은 한국암웨이와 주한미국상공회의소(AMCHAM: American Chamber of Commerce in Korea)가 공동으로 주최했다. 이번 포럼은 여성가족위원회 신보라 의원과 이성호 서울시립대 교수 등 국내외 정치•경제 분야의 주요 연자가 참여해 200여 명의 청중을 대상으로 강연을 진행했다. 연자들은 한국 여성 리더십의 현황과 미래를 정책적, 경제적, 세계적인 관점에서 조명했다.     ▷ 출처 : 한국마케팅신문, 두영준 기자         자세한 소식은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2019-11-21
[한국암웨이] ‘2019 제2회 여성 리더십 포럼’ 개최
한국암웨이, ‘2019 제2회 여성 리더십 포럼’ 개최  한국 여성 리더십의 현황과 미래 다양한 관점에서 조명한국암웨이(주)(대표이사 배수정)가 지난 11월 20일 남산 그랜드하얏트 그랜드살롱에서 여성 리더십의 현주소와 비전을 돌아보는 ‘2019 제 2회 여성 리더십포럼’을 개최했다.한국 여성의 사회진출과 기업가로의 성장을 돕고자 마련된 이번 포럼은 한국암웨이와 주한미국상공회의소(AMCHAM: American Chamber of Commerce in Korea)가 공동으로 주최했다. 이번 포럼은 여성가족위원회 신보라 의원과 이성호 서울시립대 교수 등 국내외 정치•경제 분야의 주요 연자가 참여해 200여 명의 청중을 대상으로 강연을 진행했다. 연자들은 한국 여성 리더십의 현황과 미래를 정책적, 경제적, 세계적인 관점에서 조명했다.     ▷ 출처 : 한국마케팅신문, 두영준 기자         자세한 소식은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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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룸
2019년 3/4분기 다단계판매사업자 주요정보 변경사항 공개
 공정거래위원회는 2019년도 3/4분기 다단계판매업자의 주요 정보변경 사항을 공개한다.  신규 등록 1개사, 폐업 5개사, 공제계약 해지 5개사, 상호·주소·전화번호 변경 10개사·11건이다. (다단계판매업자 수는 총 136개)  2019년 9월말 기준으로 등록 다단계판매업자 수는 총 136개이다.   2019년 3/4분기 동안 1개 사업자가 신규 등록하여 새롭게 시장에 진입하였고, 5개 다단계판매업자는 폐업하였다.   신규 등록한 ㈜웰런스는 직접판매공제조합과 공제계약을 체결하였다.  폐업한 5개 사업자는 아소시에㈜, ㈜네추럴헬스코리아, 메리케이코리아(유), ㈜이앱스, ㈜유니코즈 등이다.  아소시에㈜, ㈜네추럴헬스코리아, ㈜올에이, 메리케이코리아(유), ㈜유니코즈 등 5개 사업자는 기존 공제계약을 해지하였다.  또한 10개사는 상호·주소 등 총 11건의 주요 정보를 변경하였다.   소비자가 다단계판매업자와 거래하거나 다단계판매업자 소속 판매원으로 활동하고자 한다면 해당 사업자의 다단계판매업자 등록은 물론, 휴·폐업 여부 및 주요 정보변경 사항 등을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세한 다단계판매업자 정보는 공정위 누리집(www.ftc.go.kr) 상단 메뉴 ‘정보 공개’ → ‘사업자 등록 현황’ → ‘다단계판매사업자’에서 확인 가능하다.  특히 상호나 주된 사업장 주소, 전화번호 등이 자주 바뀌는 사업자는 환불이 어려워지는 등 예상치 못한 소비자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이들 업체와 거래할 때에는 더욱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또한 공제계약이 해지된 다단계판매업자는 정상적인 판매영업을 할 수 없으므로 이들 업체에 판매원으로 가입하거나 소비자로 물품구매 등 거래하는 경우에는 특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2019-11-12
2019년 3/4분기 다단계판매사업자 주요정보 변경사항 공개
 공정거래위원회는 2019년도 3/4분기 다단계판매업자의 주요 정보변경 사항을 공개한다.  신규 등록 1개사, 폐업 5개사, 공제계약 해지 5개사, 상호·주소·전화번호 변경 10개사·11건이다. (다단계판매업자 수는 총 136개)  2019년 9월말 기준으로 등록 다단계판매업자 수는 총 136개이다.   2019년 3/4분기 동안 1개 사업자가 신규 등록하여 새롭게 시장에 진입하였고, 5개 다단계판매업자는 폐업하였다.   신규 등록한 ㈜웰런스는 직접판매공제조합과 공제계약을 체결하였다.  폐업한 5개 사업자는 아소시에㈜, ㈜네추럴헬스코리아, 메리케이코리아(유), ㈜이앱스, ㈜유니코즈 등이다.  아소시에㈜, ㈜네추럴헬스코리아, ㈜올에이, 메리케이코리아(유), ㈜유니코즈 등 5개 사업자는 기존 공제계약을 해지하였다.  또한 10개사는 상호·주소 등 총 11건의 주요 정보를 변경하였다.   소비자가 다단계판매업자와 거래하거나 다단계판매업자 소속 판매원으로 활동하고자 한다면 해당 사업자의 다단계판매업자 등록은 물론, 휴·폐업 여부 및 주요 정보변경 사항 등을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세한 다단계판매업자 정보는 공정위 누리집(www.ftc.go.kr) 상단 메뉴 ‘정보 공개’ → ‘사업자 등록 현황’ → ‘다단계판매사업자’에서 확인 가능하다.  특히 상호나 주된 사업장 주소, 전화번호 등이 자주 바뀌는 사업자는 환불이 어려워지는 등 예상치 못한 소비자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이들 업체와 거래할 때에는 더욱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또한 공제계약이 해지된 다단계판매업자는 정상적인 판매영업을 할 수 없으므로 이들 업체에 판매원으로 가입하거나 소비자로 물품구매 등 거래하는 경우에는 특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2019-11-12 Read more
업계뉴스
[뉴스킨코리아(주)] 뉴스킨코리아, 2019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 수상
뉴스킨코리아, 2019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 수상     뉴스킨 코리아(주)(대표이사 조지훈)는 자사 회원 자치 봉사단체인 ‘뉴스킨 코리아 포스 포 굿 후원회’가 지난 10월 10일 KBS 신관 공개홀에서 개최된 ‘2019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 시상식에서 물적 부문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은 보건복지부, KBS,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주최하고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 추진위원회가 주관하는 국내 사회공헌 분야 최고 권위의 상이다. 우리 사회에 나눔 문화를 널리 확산하기 위해 사회공헌활동에 앞장서는 기업 및 개인을 선정하여 시상하고 있다.   이번 뉴스킨 코리아 포스 포 굿 후원회의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 수상은 전 세계적으로 ‘선의의 힘(Force for Good)’이 되고자 하는 기업 사명에 따라 지속적으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쳐 온 노력을 인정받아 이뤄졌다. 특히, 뉴스킨 포스 포 굿 후원회에서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매달 약 2,000여 개의 도시락 제작 비용을 지원하고, 뉴스킨 코리아 임직원들과 세일즈 리더들이 직접 참여해 하루 한끼 따뜻한 행복을 전하는 ‘사랑의 도시락 나눔 활동’을 꾸준히 지속해오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 출처 : 한국마케팅신문, 윤미애기자   자세한 소식은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2019-10-17
[뉴스킨코리아(주)] 뉴스킨코리아, 2019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 수상
뉴스킨코리아, 2019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 수상     뉴스킨 코리아(주)(대표이사 조지훈)는 자사 회원 자치 봉사단체인 ‘뉴스킨 코리아 포스 포 굿 후원회’가 지난 10월 10일 KBS 신관 공개홀에서 개최된 ‘2019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 시상식에서 물적 부문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은 보건복지부, KBS,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주최하고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 추진위원회가 주관하는 국내 사회공헌 분야 최고 권위의 상이다. 우리 사회에 나눔 문화를 널리 확산하기 위해 사회공헌활동에 앞장서는 기업 및 개인을 선정하여 시상하고 있다.   이번 뉴스킨 코리아 포스 포 굿 후원회의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 수상은 전 세계적으로 ‘선의의 힘(Force for Good)’이 되고자 하는 기업 사명에 따라 지속적으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쳐 온 노력을 인정받아 이뤄졌다. 특히, 뉴스킨 포스 포 굿 후원회에서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매달 약 2,000여 개의 도시락 제작 비용을 지원하고, 뉴스킨 코리아 임직원들과 세일즈 리더들이 직접 참여해 하루 한끼 따뜻한 행복을 전하는 ‘사랑의 도시락 나눔 활동’을 꾸준히 지속해오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 출처 : 한국마케팅신문, 윤미애기자   자세한 소식은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2019-10-17 Read more
업계뉴스
[아모레퍼시픽(주)] 아모레퍼시픽, 나눔국민대상 대통령상 수상
아모레퍼시픽, 나눔국민대상 대통령상 수상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10일 서울 여의도 KBS홀에서 열린 나눔국민대상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11일 밝혔다. 나눔국민대상은 나눔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보건복지부, KBS,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공동주최하고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 추진위원회가 주관하는  사회공헌 분야 최고의 상이다.아모레퍼시픽은 ‘여성’ ‘자연생태’ ‘문화’ 관련 3대 이니셔티브를 중심으로 지역 사회에 공헌한 점을 인정받아 물적 나눔 부문 수상 기업으로 선정됐다.  기업 중 유일한 대통령상 수상이다.여성을 위한 대표적인 활동으로 유방 건강을 위한 ‘핑크리본 캠페인’이 2001년 시작돼 19년째를 맞고 있다. 여성 암 환자의 웰빙을 위한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 캠페인을  11년간 7개 국가에서 진행했다.    ▷ 출처 : 김은영 기자, 조선비즈   자세한 소식은 링크를 통해 확인 해주세요. 
2019-10-17
[아모레퍼시픽(주)] 아모레퍼시픽, 나눔국민대상 대통령상 수상
아모레퍼시픽, 나눔국민대상 대통령상 수상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10일 서울 여의도 KBS홀에서 열린 나눔국민대상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11일 밝혔다. 나눔국민대상은 나눔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보건복지부, KBS,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공동주최하고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 추진위원회가 주관하는  사회공헌 분야 최고의 상이다.아모레퍼시픽은 ‘여성’ ‘자연생태’ ‘문화’ 관련 3대 이니셔티브를 중심으로 지역 사회에 공헌한 점을 인정받아 물적 나눔 부문 수상 기업으로 선정됐다.  기업 중 유일한 대통령상 수상이다.여성을 위한 대표적인 활동으로 유방 건강을 위한 ‘핑크리본 캠페인’이 2001년 시작돼 19년째를 맞고 있다. 여성 암 환자의 웰빙을 위한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 캠페인을  11년간 7개 국가에서 진행했다.    ▷ 출처 : 김은영 기자, 조선비즈   자세한 소식은 링크를 통해 확인 해주세요. 
2019-10-17 Read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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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 1. 자율준수 프로그램(Compliance Program)이란? 자율준수(Compliance)란 기업 스스로 정해진 법규(law and regulation)를 준수하는 것을 의미.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이란 공정거래 관련 법규를 기업이 스스로 준수하기 위해 운영하는 준법 시스템을 말함. * 공정거래 관련 법규란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하도급 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경쟁촉진과 공정거래질서 유지를 목적으로 제정된 제반 법규를 말함.   2. CP 도입 필요성 가. 공정경쟁에 대한 경영철학의 대전환은 시대적 요구사항 기업활동에 있어 경쟁질서 준수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적 요구사항. - CP 도입은 세계적 추세로서 Global standard로 정착되는 단계에 있음 나. 법 위반에 따른 기업의 손실을 사전에 예방 법 위반 행위가 적발될 경우 기업은 과징금, 손해배상, 소송비용 등 경제적 부담뿐만 아니라 법 위반 사실 보도로 인한 사회적 이미지 실추와 같은 유무형의 비용을 부담. 법 위반 행위에 가담하거나 책임자의 위치에 있는 임직원들도 고발로 인한 민형사상 책임을 지게 됨. * CP의 핵심은 공정거래 관련 법규 위반시 수반되는 리스크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임. 다. 대내외 신인도 제고 CP 도입을 대내외에 공표하고 실질적으로 운영할 경우 투명경영, 윤리경영 실천 기업으로서의 이미지 제고. 라. 법 위반으로 인한 피해 최소화 중하위직 실무자들이 우발적으로 공정거래 관련 법규를 위반하였을 경우 경쟁 당국으로부터 과징금 경감, 형사고발 등 제재조치 경감 혜택을 누릴 수 있음. CP 구성의 핵심 7요소 1. 경영진의 자율준수 의지 선언 2. 자율준수 관리자(Compliance Officer)의 지정⋅운영 3. 자율준수 편람(Compliance manual)의 작성⋅배포 4. 교육 프로그램의 실시 5. 모니터링 제도의 구축 6. 공정거래 관련 법규 위반 임직원에 대한 제재 7. 문서관리체계의 구축   CP도입 방법 상세 설명 1. 경영진의 자율준수 의지 표명 가. 의의 기업내에 공정거래질서를 준수하려는 풍토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최고경영자의 자율준수에 대한 단호한 의지와 관심 표명이 매우 중요. 최고경영자는 공정거래 관련 법령의 준수가 기업경영에서 중요한 요소의 하나이며 모든 종업원들은 이를 준수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충분히 전달할 필요가 있음. 나. 방법 자율준수 의지를 표명하는 방식이 한정되어 있는 것은 아니며, 종업원들에게 공정거래법을 스스로 지켜야 한다는 점을 확실히 인식시키면 족함.   2. 자율준수 관리자(Compliance Officer)의 지정·운영 가. 의의 자율준수 프로그램 운영의 핵심 축으로서 실질적인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회사내 CP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자를 말함. 나. 선임 방법 자율준수 관리자는 명확한 권한과 책임을 부여받을 수 있도록 이사회를 통해 선임 또는 해임되어야 함 - 또한 이러한 사실이 서면, 전자문서, 홈페이지 게시 등의 방법을 통해 전직원에게 전달되어야 공정거래법규상 제재수준 감경을 받을 수 있음. 자율준수 관리자는 반드시 공정거래 CP만을 전담할 필요는 없으며, 환경·노동 등 다른 분야 CP 및 기타 다른 업무도 겸직이 가능함. 다만 자율준수 관리자는 이사 등 고위관리직의 위치에 있는 자를 선임하는 것이 바람직. 자율준수 관리자는 반드시 법률 전문가일 필요는 없으나, 법률·경제·회계 등 업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갖추는 것이 좋음. 다. 임무(예시) - 자율준수와 관련된 계획 수립 - 자율준수 실태에 대한 감사 및 개선·시정 요구 - 자율준수 관련 임직원 교육 - 자율준수 활동결과에 대한 기록 유지 - 자율준수 활동상황에 대한 보고   3. 자율준수 편람(Compliance Manual)의 작성·배포 가. 의의 공정경쟁 자율준수를 위한 내부 가이드라인. 나. 자율준수 편람 작성 현업의 임직원이 실제 업무 수행에서 지침서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준수사항을 이해하기 쉽게 작성할 필요. - 편람이 지나치게 크고, 내용이 추상적일 경우 실제 현장에서 잘 활용되지 않을 우려가 있음. - 법률 중심보다는 실무 및 사례를 중심으로 작성. - 해도 좋은 것(DOS)과 해서는 안 되는 것(DON'TS)을 명확하게 제시. * 애매모호한 사항(grey area)은 법무팀 등 일정 부서의 확인 과정을 거친 후 시행하도록 절차를 제도화. * 자율준수 편람 배포 - 편람 배포와 병행하여 사내 인트라넷을 활용하여 임직원들이 항상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방법.   다. 자율준수 편람의 주요 내용(예시) - 최고경영자의 자율준수 프로그램 실천 선언 - 공정거래 관련 법규에 대한 개관 - 공정거래법상 금지행위 및 제재조치의 세부 내용과 사례 - 공정거래법 위반 임직원에 대한 제재조치의 내용 - CP 집행을 위한 내부 감독체계에 대한 설명 - 임직원이 경쟁법 위반사실을 발견했을 경우의 보고 절차 등.   4. 임직원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Compliance Training) 가. 의의 임직원들이 담당 분야에서 어떤 행위가 구체적으로 공정거래법규에 저촉되는 것인지를 알 수 있도록 하고, 사내에 자율준수 풍토가 정착되도록 체계적 교육을 실시할 필요. 공정거래제도에 대한 임직원의 인식 제고는 매뉴얼 배포만으로는 부족하며 교육을 통해 임직원이 부주의하게 공정거래 관련 법규를 위반할 리스크를 사전 예방할 수 있음.   나. 교육방법 사전에 공정거래법규 위반 가능성이 높은 부서·직책(danger zone)의 실태를 파악하여 수요에 따라 교육을 차등화하는 것이 바람직. * 공정거래법규상 제재수준 감경을 받기 위해서는 구매·판매부서 등 법 위반 가능성이 높은 분야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반기당 최소 2시간 이상 교육을 실시해야 함.   5. 내부 감독체계(Monitoring System)의 구축 가. 의의 자율준수 프로그램의 핵심은 법 위반 행위의 예방과 감시에 있음. 이를 위해 감사(audit), 심사(supervision), 보고(reporting) 등으로 구성된 체계적인 내부 감독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음. 나. 감독체계 구축 임직원이 계약체결, 판촉활동 등 업무 성격상 공정거래법규에 위반될 소지가 있는 행위를 할 때는 반드시 자율준수 관리자와 사전에 협의토록 함으로써 법 위반 행위의 발생을 원천적으로 제거하는 예방 시스템을 구축. - 사전 스크린 대상(예시)     • 새로이 시행되는 전사적 영업방침이나 제도     •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판촉행사 및 광고     • 일정 금액 이상의 계약체결 행위     • 소비자 이용약관 아울러 영업부서, 판촉부서 등 불공정 행위의 우려가 높은 부서에 대해서는 상시적으로 감시와 감독활동을 벌일 필요(Monitoring of high-risk areas). 특히 임직원이 경쟁법 위반 사실 또는 잠재적 위반 가능성을 발견한 경우 자율준수 관리자에게 보고할 수 있는 핫라인 채널을 마련하고, 이 경우 신분상 보복위험이 없도록 내부 제보자 보호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 자율준수 관리자는 감독활동에 대한 계획과 실적 등 중요 사항을 최고경영자 및 이사회에 보고할 필요.   6. 공정거래법규 위반자에 대한 제재 시스템 구축 가. 의의 법 위반 행위를 기업 스스로 용인하지 않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신속하고 적절한 제재조치를 취해야 함. - 법 위반 책임자가 조직내에서 대접받고 영웅시되는 풍토하에서는 자율준수 문화가 정착되기 곤란.   나. 위반자에 대한 제재 시스템 우선 공정거래법규 위반 책임 임직원에 대해 그 위반 정도에 상응하는 제재 조치를 규정한 사규가 마련되어 운용되어야 함. 제재는 반드시 인사상 제재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위반 정도 또는 책임 정도가 미약한 경우에는 인사상 제재외 기타 불이익 조치를 취할 수 있음.   7. 문서관리체계 구축 가. 의의 자율준수 프로그램에 관한 체계적인 문서의 작성과 보관은 자율준수 규범이 기업내에서 정착되기 위한 필수 인프라임. 자율준수 프로그램이 모범적으로 운영된다는 사실을 증명하여 경쟁당국으로부터 인센티브를 받기 위해서는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문서관리체계를 구축해야 함. 이를 통해 CP 운영상황에 대한 평가와 피드백이 가능.    나. 문서관리 시스템 구축  • CP 관련 문서관리 책임자를 지정하여 운영할 필요. • 모든 문서는 정확하게 기록되어야 하고 최신의 정보를 담고 있어야 함.    다. 주요 관리대상 문서 • 최고경영자의 자율준수 의지 선언문과 이에 대한 임직원 통보문 • 자율준수 관리자에 대한 임면장 • 자율준수 편람 및 배포사실 입증 서류 • 내부 감독활동 관련 자료 • 법 위반 책임자에 대한 제재조치 관련 자료 • 기타 공정위에 보고·제출한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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